[집중진단] ② 읍내까지 100원 ‘희망 택시’의 비밀
입력 2014.03.04 (21:29)
수정 2014.03.0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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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하지만 이렇게 비싼 택시대신 단돈 100원으로 읍내택시를 탈수 있는 마을도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지 김소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서천군의 한 외딴 마을.
읍내 5일장에 가기 위해 집을 나선 주민들의 교통편은 택시.
<녹취> “수고하세요~”
요금은 단돈 100원.
차액을 군이 지원하는 '희망 택시’는 지난해 6월, 버스 운행이 어려운 외딴 마을 23곳에 한 대씩 배치됐습니다.
장날에도 길어야 30분 정도만 기다리면 택시를 탈 수 있고, 기사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터뷰> 유미자(서천군 우라리) : “택시 아니면 병원에도 못 가고 장에도 못 가고. 지금은 내 맘대로 댕기잖아요. 정말 좋아요.”
택시업계도 수지가 개선됐습니다.
<인터뷰> 우영길(희망택시 기사) : “동네 어르신들을 제가 손수 모시고 갔다는 데 보람을 느끼고요. 수입은 살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천군이 희망택시에 지원하는 예산은 연간 7천만 원.
비수익 노선버스 운행할 때의 지원금 2억 5천만 원의 1/3에 불과해 절감 효과가 아주 큽니다.
<인터뷰> 노원래(서천군 교통진흥과장) : “(희망택시) 1월 현재까지 이용 실적이 주민들이 1만 6천 명 정도 이용했고요. 많은 호응을 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 맞춤형 교통정책이 교통 약자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비싼 택시대신 단돈 100원으로 읍내택시를 탈수 있는 마을도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지 김소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서천군의 한 외딴 마을.
읍내 5일장에 가기 위해 집을 나선 주민들의 교통편은 택시.
<녹취> “수고하세요~”
요금은 단돈 100원.
차액을 군이 지원하는 '희망 택시’는 지난해 6월, 버스 운행이 어려운 외딴 마을 23곳에 한 대씩 배치됐습니다.
장날에도 길어야 30분 정도만 기다리면 택시를 탈 수 있고, 기사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터뷰> 유미자(서천군 우라리) : “택시 아니면 병원에도 못 가고 장에도 못 가고. 지금은 내 맘대로 댕기잖아요. 정말 좋아요.”
택시업계도 수지가 개선됐습니다.
<인터뷰> 우영길(희망택시 기사) : “동네 어르신들을 제가 손수 모시고 갔다는 데 보람을 느끼고요. 수입은 살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천군이 희망택시에 지원하는 예산은 연간 7천만 원.
비수익 노선버스 운행할 때의 지원금 2억 5천만 원의 1/3에 불과해 절감 효과가 아주 큽니다.
<인터뷰> 노원래(서천군 교통진흥과장) : “(희망택시) 1월 현재까지 이용 실적이 주민들이 1만 6천 명 정도 이용했고요. 많은 호응을 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 맞춤형 교통정책이 교통 약자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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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진단] ② 읍내까지 100원 ‘희망 택시’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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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3-04 21:32:33
- 수정2014-03-06 18: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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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하지만 이렇게 비싼 택시대신 단돈 100원으로 읍내택시를 탈수 있는 마을도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지 김소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서천군의 한 외딴 마을.
읍내 5일장에 가기 위해 집을 나선 주민들의 교통편은 택시.
<녹취> “수고하세요~”
요금은 단돈 100원.
차액을 군이 지원하는 '희망 택시’는 지난해 6월, 버스 운행이 어려운 외딴 마을 23곳에 한 대씩 배치됐습니다.
장날에도 길어야 30분 정도만 기다리면 택시를 탈 수 있고, 기사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터뷰> 유미자(서천군 우라리) : “택시 아니면 병원에도 못 가고 장에도 못 가고. 지금은 내 맘대로 댕기잖아요. 정말 좋아요.”
택시업계도 수지가 개선됐습니다.
<인터뷰> 우영길(희망택시 기사) : “동네 어르신들을 제가 손수 모시고 갔다는 데 보람을 느끼고요. 수입은 살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천군이 희망택시에 지원하는 예산은 연간 7천만 원.
비수익 노선버스 운행할 때의 지원금 2억 5천만 원의 1/3에 불과해 절감 효과가 아주 큽니다.
<인터뷰> 노원래(서천군 교통진흥과장) : “(희망택시) 1월 현재까지 이용 실적이 주민들이 1만 6천 명 정도 이용했고요. 많은 호응을 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 맞춤형 교통정책이 교통 약자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비싼 택시대신 단돈 100원으로 읍내택시를 탈수 있는 마을도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지 김소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서천군의 한 외딴 마을.
읍내 5일장에 가기 위해 집을 나선 주민들의 교통편은 택시.
<녹취> “수고하세요~”
요금은 단돈 100원.
차액을 군이 지원하는 '희망 택시’는 지난해 6월, 버스 운행이 어려운 외딴 마을 23곳에 한 대씩 배치됐습니다.
장날에도 길어야 30분 정도만 기다리면 택시를 탈 수 있고, 기사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터뷰> 유미자(서천군 우라리) : “택시 아니면 병원에도 못 가고 장에도 못 가고. 지금은 내 맘대로 댕기잖아요. 정말 좋아요.”
택시업계도 수지가 개선됐습니다.
<인터뷰> 우영길(희망택시 기사) : “동네 어르신들을 제가 손수 모시고 갔다는 데 보람을 느끼고요. 수입은 살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천군이 희망택시에 지원하는 예산은 연간 7천만 원.
비수익 노선버스 운행할 때의 지원금 2억 5천만 원의 1/3에 불과해 절감 효과가 아주 큽니다.
<인터뷰> 노원래(서천군 교통진흥과장) : “(희망택시) 1월 현재까지 이용 실적이 주민들이 1만 6천 명 정도 이용했고요. 많은 호응을 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 맞춤형 교통정책이 교통 약자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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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kantapi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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