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몰아주기 피하기 위한 ‘유령 운송 작전’
입력 2014.04.03 (21:31)
수정 2014.04.03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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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차그룹의 물류회사 현대 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면하려고 다른 해운사와 거래를 한것처럼 꾸며 수수료까지 챙긴 것으로 검찰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범 10여년 만에 연매출 12조원의 거대회사로 성장한 '현대 글로비스'
이런 급성장의 배경에는 현대차그룹 차원의 일감 몰아주기가 있었습니다.
2008년에는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90%에 육박해 사회적 비판이 커졌습니다.
바로 이 시점에 글로비스는 한 해운사에 이상한 계약을 제안합니다.
이 해운사와 중고차 해외운송업체와의 직거래 중간에 글로비스를 끼워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2년간 136차례에 걸쳐 96억 원의 운송 매출이 생긴 것처럼 세금계산서도 발행했습니다.
<녹취> 현대글로비스 관계자(음성변조) : "가운데서 물류에 대한 노하우라던지 저희가 그런 역할을 했다라고 보는거고..."
그러나 검찰은 두 회사 사이에서 글로비스는 실제로 한 일이 없다며 허위 매출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외부거래 비중을 높여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피하려는 의도라는 겁니다.
해운사도 이른바 '슈퍼갑'인 글로비스의 눈치를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송을 하지도 않은 글로비스에 수수료 명목으로 허위매출의 2%, 약 2억 원을 건넸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으로 본거죠. 저희는...글로비스가 워낙 물량이 많으니까..."
검찰은 글로비스 계약담당자와 법인을 허위 세금계산서 교부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현대차그룹의 물류회사 현대 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면하려고 다른 해운사와 거래를 한것처럼 꾸며 수수료까지 챙긴 것으로 검찰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범 10여년 만에 연매출 12조원의 거대회사로 성장한 '현대 글로비스'
이런 급성장의 배경에는 현대차그룹 차원의 일감 몰아주기가 있었습니다.
2008년에는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90%에 육박해 사회적 비판이 커졌습니다.
바로 이 시점에 글로비스는 한 해운사에 이상한 계약을 제안합니다.
이 해운사와 중고차 해외운송업체와의 직거래 중간에 글로비스를 끼워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2년간 136차례에 걸쳐 96억 원의 운송 매출이 생긴 것처럼 세금계산서도 발행했습니다.
<녹취> 현대글로비스 관계자(음성변조) : "가운데서 물류에 대한 노하우라던지 저희가 그런 역할을 했다라고 보는거고..."
그러나 검찰은 두 회사 사이에서 글로비스는 실제로 한 일이 없다며 허위 매출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외부거래 비중을 높여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피하려는 의도라는 겁니다.
해운사도 이른바 '슈퍼갑'인 글로비스의 눈치를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송을 하지도 않은 글로비스에 수수료 명목으로 허위매출의 2%, 약 2억 원을 건넸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으로 본거죠. 저희는...글로비스가 워낙 물량이 많으니까..."
검찰은 글로비스 계약담당자와 법인을 허위 세금계산서 교부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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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감 몰아주기 피하기 위한 ‘유령 운송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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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03 21:32:14
- 수정2014-04-03 21:5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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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차그룹의 물류회사 현대 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면하려고 다른 해운사와 거래를 한것처럼 꾸며 수수료까지 챙긴 것으로 검찰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범 10여년 만에 연매출 12조원의 거대회사로 성장한 '현대 글로비스'
이런 급성장의 배경에는 현대차그룹 차원의 일감 몰아주기가 있었습니다.
2008년에는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90%에 육박해 사회적 비판이 커졌습니다.
바로 이 시점에 글로비스는 한 해운사에 이상한 계약을 제안합니다.
이 해운사와 중고차 해외운송업체와의 직거래 중간에 글로비스를 끼워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2년간 136차례에 걸쳐 96억 원의 운송 매출이 생긴 것처럼 세금계산서도 발행했습니다.
<녹취> 현대글로비스 관계자(음성변조) : "가운데서 물류에 대한 노하우라던지 저희가 그런 역할을 했다라고 보는거고..."
그러나 검찰은 두 회사 사이에서 글로비스는 실제로 한 일이 없다며 허위 매출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외부거래 비중을 높여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피하려는 의도라는 겁니다.
해운사도 이른바 '슈퍼갑'인 글로비스의 눈치를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송을 하지도 않은 글로비스에 수수료 명목으로 허위매출의 2%, 약 2억 원을 건넸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으로 본거죠. 저희는...글로비스가 워낙 물량이 많으니까..."
검찰은 글로비스 계약담당자와 법인을 허위 세금계산서 교부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현대차그룹의 물류회사 현대 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면하려고 다른 해운사와 거래를 한것처럼 꾸며 수수료까지 챙긴 것으로 검찰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홍석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범 10여년 만에 연매출 12조원의 거대회사로 성장한 '현대 글로비스'
이런 급성장의 배경에는 현대차그룹 차원의 일감 몰아주기가 있었습니다.
2008년에는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90%에 육박해 사회적 비판이 커졌습니다.
바로 이 시점에 글로비스는 한 해운사에 이상한 계약을 제안합니다.
이 해운사와 중고차 해외운송업체와의 직거래 중간에 글로비스를 끼워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2년간 136차례에 걸쳐 96억 원의 운송 매출이 생긴 것처럼 세금계산서도 발행했습니다.
<녹취> 현대글로비스 관계자(음성변조) : "가운데서 물류에 대한 노하우라던지 저희가 그런 역할을 했다라고 보는거고..."
그러나 검찰은 두 회사 사이에서 글로비스는 실제로 한 일이 없다며 허위 매출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외부거래 비중을 높여 '일감 몰아주기' 비판을 피하려는 의도라는 겁니다.
해운사도 이른바 '슈퍼갑'인 글로비스의 눈치를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운송을 하지도 않은 글로비스에 수수료 명목으로 허위매출의 2%, 약 2억 원을 건넸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음성변조) : "장기적으로 본거죠. 저희는...글로비스가 워낙 물량이 많으니까..."
검찰은 글로비스 계약담당자와 법인을 허위 세금계산서 교부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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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우 기자 muse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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