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고 회사도 형벌을…‘조직벌’ 도입 요구
입력 2014.04.28 (21:37)
수정 2014.04.28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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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그렇다면 유병언 일가의 형사 책임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일본에서는 대형 공공교통 사고의 경우,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 형법상 책임을 묻는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5년 효고현에서 발생한 JR 후쿠치야마선의 탈선 사고.
107 명이 숨진 이 사고의 원인은 과속이고, 책임도 사고로 숨진 운전자에게 있다고 결론이 났습니다.
JR사장 등 경영진은 줄줄이 무죄판결을 받았습니다.
이에 분노한 유가족들은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고 나섰습니다.
과실이 있는 개인 뿐 아니라 관리책임이 있는 조직에도 형법상 책임을 묻도록 하자는 제도여서 일본에선 이를 '조직 벌'이라고 부릅니다.
개인과 조직을 함께 처벌하는 양벌제도입니다.
<인터뷰> 오오모리(열차사고 유가족) : "(기업)조직의 책임을 추궁하는게 재발방지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년, 영국에선 대중교통 사고와 관련해 기업에 과실 책임을 묻고, 상한선 없는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률이 도입됐습니다.
항공.철도사고의 유족들이 연계해 법 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영국 항공사고 유가족 : "같은 아픔을 겪은 유가족들이 함께 행동해 변혁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선 대형 공공 교통사고의 경우, 기업에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홍수진입니다.
그렇다면 유병언 일가의 형사 책임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일본에서는 대형 공공교통 사고의 경우,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 형법상 책임을 묻는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5년 효고현에서 발생한 JR 후쿠치야마선의 탈선 사고.
107 명이 숨진 이 사고의 원인은 과속이고, 책임도 사고로 숨진 운전자에게 있다고 결론이 났습니다.
JR사장 등 경영진은 줄줄이 무죄판결을 받았습니다.
이에 분노한 유가족들은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고 나섰습니다.
과실이 있는 개인 뿐 아니라 관리책임이 있는 조직에도 형법상 책임을 묻도록 하자는 제도여서 일본에선 이를 '조직 벌'이라고 부릅니다.
개인과 조직을 함께 처벌하는 양벌제도입니다.
<인터뷰> 오오모리(열차사고 유가족) : "(기업)조직의 책임을 추궁하는게 재발방지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년, 영국에선 대중교통 사고와 관련해 기업에 과실 책임을 묻고, 상한선 없는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률이 도입됐습니다.
항공.철도사고의 유족들이 연계해 법 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영국 항공사고 유가족 : "같은 아픔을 겪은 유가족들이 함께 행동해 변혁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선 대형 공공 교통사고의 경우, 기업에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홍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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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사고 회사도 형벌을…‘조직벌’ 도입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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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4-28 23: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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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유병언 일가의 형사 책임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일본에서는 대형 공공교통 사고의 경우,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 형법상 책임을 묻는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5년 효고현에서 발생한 JR 후쿠치야마선의 탈선 사고.
107 명이 숨진 이 사고의 원인은 과속이고, 책임도 사고로 숨진 운전자에게 있다고 결론이 났습니다.
JR사장 등 경영진은 줄줄이 무죄판결을 받았습니다.
이에 분노한 유가족들은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고 나섰습니다.
과실이 있는 개인 뿐 아니라 관리책임이 있는 조직에도 형법상 책임을 묻도록 하자는 제도여서 일본에선 이를 '조직 벌'이라고 부릅니다.
개인과 조직을 함께 처벌하는 양벌제도입니다.
<인터뷰> 오오모리(열차사고 유가족) : "(기업)조직의 책임을 추궁하는게 재발방지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년, 영국에선 대중교통 사고와 관련해 기업에 과실 책임을 묻고, 상한선 없는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률이 도입됐습니다.
항공.철도사고의 유족들이 연계해 법 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영국 항공사고 유가족 : "같은 아픔을 겪은 유가족들이 함께 행동해 변혁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선 대형 공공 교통사고의 경우, 기업에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홍수진입니다.
그렇다면 유병언 일가의 형사 책임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일본에서는 대형 공공교통 사고의 경우,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 형법상 책임을 묻는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5년 효고현에서 발생한 JR 후쿠치야마선의 탈선 사고.
107 명이 숨진 이 사고의 원인은 과속이고, 책임도 사고로 숨진 운전자에게 있다고 결론이 났습니다.
JR사장 등 경영진은 줄줄이 무죄판결을 받았습니다.
이에 분노한 유가족들은 법인 형사처벌제를 도입하자고 나섰습니다.
과실이 있는 개인 뿐 아니라 관리책임이 있는 조직에도 형법상 책임을 묻도록 하자는 제도여서 일본에선 이를 '조직 벌'이라고 부릅니다.
개인과 조직을 함께 처벌하는 양벌제도입니다.
<인터뷰> 오오모리(열차사고 유가족) : "(기업)조직의 책임을 추궁하는게 재발방지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년, 영국에선 대중교통 사고와 관련해 기업에 과실 책임을 묻고, 상한선 없는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률이 도입됐습니다.
항공.철도사고의 유족들이 연계해 법 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인터뷰> 영국 항공사고 유가족 : "같은 아픔을 겪은 유가족들이 함께 행동해 변혁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선 대형 공공 교통사고의 경우, 기업에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홍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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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진 기자 nodan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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