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로 뛰어들게 해라”…선체 진입 지시 늦어
입력 2014.05.18 (21:06)
수정 2014.05.18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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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사고 당시, 현장에 처음 도착한 해경 경비정과 상황실 간의 교신 내용이 공개 됐습니다.
승객들을 바다로 뛰어내리게 해 구조하라는 지시가 있었지만, 경비정은 진입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강나루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전 9시30분, 사고 해역에 처음 도착한 해경 123정.
해경 상황실은 18분이 지난 뒤에야 123정에 선내 진입을 지시합니다.
<녹취> 서해해양청 무선 교신(오전 9시48분) : "123직원들이 안전장구 갖추고 여객선 올라가 가지고 승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기 바람."
세월호의 기울기는 60도를 넘어선 상황!
지휘부는 여객선에 올라 탑승객을 바다에 뛰어들게 하라고 수차례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9시57분) : "근처에 어선들도 많이 하니까 배에서 뛰어내리라고 고함치거나 난간 잡고 올라가서 뛰어내리게 해서 바다에서 구조할 수 있는 방법을 빨리 검토해."
하지만, 123정은 진입이 불가능해 헬기 구조만 가능하다고 답합니다.
<녹취> 해경 123정 : "경사가 너무 심해가지고 올라갈 길이 없는데요. 일단 항공 지금 3대가 계속 구조하고 있습니다."
다급해진 서장은 탈출 방법을 다시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10시5분) : "제일 먼저 한 사람만 빠져 나오면 줄줄이 따라 나오니까, 방송을 해가지고 안에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한번 해보세요."
더욱이, 선체 구조를 아는 선장 소재 파악에 나선 건 사고가 난 지 4시간 뒤였습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후 1시31분) : "생존자 중에 그 배 선장하고 조타기 잡은 사람이 있을거에요. 먼저 정황을 파악하기 바랍니다."
오후 5시 40분쯤 이준석 선장이 해경함에 올랐지만, 선체 대부분은 침몰한 상태였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세월호 사고 당시, 현장에 처음 도착한 해경 경비정과 상황실 간의 교신 내용이 공개 됐습니다.
승객들을 바다로 뛰어내리게 해 구조하라는 지시가 있었지만, 경비정은 진입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강나루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전 9시30분, 사고 해역에 처음 도착한 해경 123정.
해경 상황실은 18분이 지난 뒤에야 123정에 선내 진입을 지시합니다.
<녹취> 서해해양청 무선 교신(오전 9시48분) : "123직원들이 안전장구 갖추고 여객선 올라가 가지고 승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기 바람."
세월호의 기울기는 60도를 넘어선 상황!
지휘부는 여객선에 올라 탑승객을 바다에 뛰어들게 하라고 수차례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9시57분) : "근처에 어선들도 많이 하니까 배에서 뛰어내리라고 고함치거나 난간 잡고 올라가서 뛰어내리게 해서 바다에서 구조할 수 있는 방법을 빨리 검토해."
하지만, 123정은 진입이 불가능해 헬기 구조만 가능하다고 답합니다.
<녹취> 해경 123정 : "경사가 너무 심해가지고 올라갈 길이 없는데요. 일단 항공 지금 3대가 계속 구조하고 있습니다."
다급해진 서장은 탈출 방법을 다시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10시5분) : "제일 먼저 한 사람만 빠져 나오면 줄줄이 따라 나오니까, 방송을 해가지고 안에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한번 해보세요."
더욱이, 선체 구조를 아는 선장 소재 파악에 나선 건 사고가 난 지 4시간 뒤였습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후 1시31분) : "생존자 중에 그 배 선장하고 조타기 잡은 사람이 있을거에요. 먼저 정황을 파악하기 바랍니다."
오후 5시 40분쯤 이준석 선장이 해경함에 올랐지만, 선체 대부분은 침몰한 상태였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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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다로 뛰어들게 해라”…선체 진입 지시 늦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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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5-18 21:08:06
- 수정2014-05-18 22: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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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사고 당시, 현장에 처음 도착한 해경 경비정과 상황실 간의 교신 내용이 공개 됐습니다.
승객들을 바다로 뛰어내리게 해 구조하라는 지시가 있었지만, 경비정은 진입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강나루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전 9시30분, 사고 해역에 처음 도착한 해경 123정.
해경 상황실은 18분이 지난 뒤에야 123정에 선내 진입을 지시합니다.
<녹취> 서해해양청 무선 교신(오전 9시48분) : "123직원들이 안전장구 갖추고 여객선 올라가 가지고 승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기 바람."
세월호의 기울기는 60도를 넘어선 상황!
지휘부는 여객선에 올라 탑승객을 바다에 뛰어들게 하라고 수차례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9시57분) : "근처에 어선들도 많이 하니까 배에서 뛰어내리라고 고함치거나 난간 잡고 올라가서 뛰어내리게 해서 바다에서 구조할 수 있는 방법을 빨리 검토해."
하지만, 123정은 진입이 불가능해 헬기 구조만 가능하다고 답합니다.
<녹취> 해경 123정 : "경사가 너무 심해가지고 올라갈 길이 없는데요. 일단 항공 지금 3대가 계속 구조하고 있습니다."
다급해진 서장은 탈출 방법을 다시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10시5분) : "제일 먼저 한 사람만 빠져 나오면 줄줄이 따라 나오니까, 방송을 해가지고 안에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한번 해보세요."
더욱이, 선체 구조를 아는 선장 소재 파악에 나선 건 사고가 난 지 4시간 뒤였습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후 1시31분) : "생존자 중에 그 배 선장하고 조타기 잡은 사람이 있을거에요. 먼저 정황을 파악하기 바랍니다."
오후 5시 40분쯤 이준석 선장이 해경함에 올랐지만, 선체 대부분은 침몰한 상태였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세월호 사고 당시, 현장에 처음 도착한 해경 경비정과 상황실 간의 교신 내용이 공개 됐습니다.
승객들을 바다로 뛰어내리게 해 구조하라는 지시가 있었지만, 경비정은 진입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강나루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전 9시30분, 사고 해역에 처음 도착한 해경 123정.
해경 상황실은 18분이 지난 뒤에야 123정에 선내 진입을 지시합니다.
<녹취> 서해해양청 무선 교신(오전 9시48분) : "123직원들이 안전장구 갖추고 여객선 올라가 가지고 승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기 바람."
세월호의 기울기는 60도를 넘어선 상황!
지휘부는 여객선에 올라 탑승객을 바다에 뛰어들게 하라고 수차례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9시57분) : "근처에 어선들도 많이 하니까 배에서 뛰어내리라고 고함치거나 난간 잡고 올라가서 뛰어내리게 해서 바다에서 구조할 수 있는 방법을 빨리 검토해."
하지만, 123정은 진입이 불가능해 헬기 구조만 가능하다고 답합니다.
<녹취> 해경 123정 : "경사가 너무 심해가지고 올라갈 길이 없는데요. 일단 항공 지금 3대가 계속 구조하고 있습니다."
다급해진 서장은 탈출 방법을 다시 지시합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전 10시5분) : "제일 먼저 한 사람만 빠져 나오면 줄줄이 따라 나오니까, 방송을 해가지고 안에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한번 해보세요."
더욱이, 선체 구조를 아는 선장 소재 파악에 나선 건 사고가 난 지 4시간 뒤였습니다.
<녹취> 목포 해경 서장(오후 1시31분) : "생존자 중에 그 배 선장하고 조타기 잡은 사람이 있을거에요. 먼저 정황을 파악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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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루 기자 nar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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