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탐사 장비 가동…여의도·테헤란로 ‘동공’ 발견
입력 2014.12.04 (21:37)
수정 2014.12.04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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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석촌 지하차도에서 땅꺼짐 현상이 잇따라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해 했는데요.
서울시가 일본의 최첨단 장비로 확인한 결과 여의도와 테헤란로 2곳에서 동공이 발견됐습니다.
허효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여의도 환승역 주변 도로.
멀쩡한 아스팔트에 지름 4센티미터 구멍을 뚫어 내시경 카메라를 넣습니다.
흙이 가득 차 있어야 할 공간이 텅 비어 있습니다.
붕괴 위험이 높은데도 지금의 기술로는 찾지 못해 방치해 온 것입니다.
9호선 4번 출구 부근서 발견된 동공은 길이 1.7미터, 폭 1.5미터.
차가 빠질 경우 인명 피해가 예상돼 긴급 보수가 시급합니다.
<인터뷰> 코이케 유타카(일본 지반 탐사용역 업체) : "일본에서는 이 정도 크기의 동공이 발견되면 최대한 빨리 (보수) 작업을 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들여온 최첨단 탐사 차량은 시속 60킬로 미터로 달리며 레이더를 이용해 땅 속에 숨은 동공들을 찾아냅니다.
보시다시피 눈으로는 지하에 동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탐사장비를 통해 확인한 결과 높이 50센티미터의 동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의 작업으로 서울시는 여의도와 테헤란로 등 2곳에서 동공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뷰> 최유리(인근 직장인) : "요즘에 싱크홀이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싱크홀이 있는지 없는지 미리 조사한다고 해서 좋은 생각이라고..."
서울시는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엔 첨단 탐사장비를 도입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허효진입니다.
석촌 지하차도에서 땅꺼짐 현상이 잇따라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해 했는데요.
서울시가 일본의 최첨단 장비로 확인한 결과 여의도와 테헤란로 2곳에서 동공이 발견됐습니다.
허효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여의도 환승역 주변 도로.
멀쩡한 아스팔트에 지름 4센티미터 구멍을 뚫어 내시경 카메라를 넣습니다.
흙이 가득 차 있어야 할 공간이 텅 비어 있습니다.
붕괴 위험이 높은데도 지금의 기술로는 찾지 못해 방치해 온 것입니다.
9호선 4번 출구 부근서 발견된 동공은 길이 1.7미터, 폭 1.5미터.
차가 빠질 경우 인명 피해가 예상돼 긴급 보수가 시급합니다.
<인터뷰> 코이케 유타카(일본 지반 탐사용역 업체) : "일본에서는 이 정도 크기의 동공이 발견되면 최대한 빨리 (보수) 작업을 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들여온 최첨단 탐사 차량은 시속 60킬로 미터로 달리며 레이더를 이용해 땅 속에 숨은 동공들을 찾아냅니다.
보시다시피 눈으로는 지하에 동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탐사장비를 통해 확인한 결과 높이 50센티미터의 동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의 작업으로 서울시는 여의도와 테헤란로 등 2곳에서 동공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뷰> 최유리(인근 직장인) : "요즘에 싱크홀이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싱크홀이 있는지 없는지 미리 조사한다고 해서 좋은 생각이라고..."
서울시는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엔 첨단 탐사장비를 도입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허효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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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반탐사 장비 가동…여의도·테헤란로 ‘동공’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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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2-04 21:39:05
- 수정2014-12-04 2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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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촌 지하차도에서 땅꺼짐 현상이 잇따라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해 했는데요.
서울시가 일본의 최첨단 장비로 확인한 결과 여의도와 테헤란로 2곳에서 동공이 발견됐습니다.
허효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여의도 환승역 주변 도로.
멀쩡한 아스팔트에 지름 4센티미터 구멍을 뚫어 내시경 카메라를 넣습니다.
흙이 가득 차 있어야 할 공간이 텅 비어 있습니다.
붕괴 위험이 높은데도 지금의 기술로는 찾지 못해 방치해 온 것입니다.
9호선 4번 출구 부근서 발견된 동공은 길이 1.7미터, 폭 1.5미터.
차가 빠질 경우 인명 피해가 예상돼 긴급 보수가 시급합니다.
<인터뷰> 코이케 유타카(일본 지반 탐사용역 업체) : "일본에서는 이 정도 크기의 동공이 발견되면 최대한 빨리 (보수) 작업을 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들여온 최첨단 탐사 차량은 시속 60킬로 미터로 달리며 레이더를 이용해 땅 속에 숨은 동공들을 찾아냅니다.
보시다시피 눈으로는 지하에 동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탐사장비를 통해 확인한 결과 높이 50센티미터의 동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의 작업으로 서울시는 여의도와 테헤란로 등 2곳에서 동공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뷰> 최유리(인근 직장인) : "요즘에 싱크홀이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싱크홀이 있는지 없는지 미리 조사한다고 해서 좋은 생각이라고..."
서울시는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엔 첨단 탐사장비를 도입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허효진입니다.
석촌 지하차도에서 땅꺼짐 현상이 잇따라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해 했는데요.
서울시가 일본의 최첨단 장비로 확인한 결과 여의도와 테헤란로 2곳에서 동공이 발견됐습니다.
허효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여의도 환승역 주변 도로.
멀쩡한 아스팔트에 지름 4센티미터 구멍을 뚫어 내시경 카메라를 넣습니다.
흙이 가득 차 있어야 할 공간이 텅 비어 있습니다.
붕괴 위험이 높은데도 지금의 기술로는 찾지 못해 방치해 온 것입니다.
9호선 4번 출구 부근서 발견된 동공은 길이 1.7미터, 폭 1.5미터.
차가 빠질 경우 인명 피해가 예상돼 긴급 보수가 시급합니다.
<인터뷰> 코이케 유타카(일본 지반 탐사용역 업체) : "일본에서는 이 정도 크기의 동공이 발견되면 최대한 빨리 (보수) 작업을 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들여온 최첨단 탐사 차량은 시속 60킬로 미터로 달리며 레이더를 이용해 땅 속에 숨은 동공들을 찾아냅니다.
보시다시피 눈으로는 지하에 동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탐사장비를 통해 확인한 결과 높이 50센티미터의 동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의 작업으로 서울시는 여의도와 테헤란로 등 2곳에서 동공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뷰> 최유리(인근 직장인) : "요즘에 싱크홀이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싱크홀이 있는지 없는지 미리 조사한다고 해서 좋은 생각이라고..."
서울시는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엔 첨단 탐사장비를 도입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허효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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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효진 기자 h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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