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세계는] 미 고속열차 사고 원인은 과속…인재 가능성
입력 2015.05.14 (21:36)
수정 2015.05.14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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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어제 일어난 미국 고속열차 탈선사고 원인이 급커브 구간에서의 과속으로 밝혀졌습니다.
7명이 숨지고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노후한 미국 철도시설의 안전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암트랙 워싱턴 - 뉴욕 노선의 악명 높은 급커브 구간.
진입 전 규정 속도는 시속 130km, 급커브 구간 제한 속도는 시속 80km입니다.
하지만, 블랙박스 1차 조사 결과 열차는 두 배 이상의 속도로 달렸습니다.
<녹취> NTSB : "기관사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기차는 거의 시속 170km로 달리고 있었습니다."
커브를 무서운 속도로 돌던 열차가 원심력으로 철로에서 튕겨져 나간 겁니다.
<인터뷰> 승객 : "몸이 튀어오르던 순간에 정말 죽는구나 싶었어요.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요."
사고 열차는 워싱턴역에서 예정 시간보다 늦게 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착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과속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기차가 지난해 도입된 새 것이고, 사고 전날 선로 점검이 있었던 것도 기관사의 과실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런 사고를 막아줄 급커브 구간 '자동 속도제어시스템'이 예산 부족으로 설치되지 않은 게 근본적인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사망자는 7명으로 늘었습니다.
암트랙 탈선 사고는 올 들어서만 벌써 9번째, 미국의 노후화된 철도 시설이 잦은 열차 사고의 근본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어제 일어난 미국 고속열차 탈선사고 원인이 급커브 구간에서의 과속으로 밝혀졌습니다.
7명이 숨지고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노후한 미국 철도시설의 안전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암트랙 워싱턴 - 뉴욕 노선의 악명 높은 급커브 구간.
진입 전 규정 속도는 시속 130km, 급커브 구간 제한 속도는 시속 80km입니다.
하지만, 블랙박스 1차 조사 결과 열차는 두 배 이상의 속도로 달렸습니다.
<녹취> NTSB : "기관사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기차는 거의 시속 170km로 달리고 있었습니다."
커브를 무서운 속도로 돌던 열차가 원심력으로 철로에서 튕겨져 나간 겁니다.
<인터뷰> 승객 : "몸이 튀어오르던 순간에 정말 죽는구나 싶었어요.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요."
사고 열차는 워싱턴역에서 예정 시간보다 늦게 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착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과속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기차가 지난해 도입된 새 것이고, 사고 전날 선로 점검이 있었던 것도 기관사의 과실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런 사고를 막아줄 급커브 구간 '자동 속도제어시스템'이 예산 부족으로 설치되지 않은 게 근본적인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사망자는 7명으로 늘었습니다.
암트랙 탈선 사고는 올 들어서만 벌써 9번째, 미국의 노후화된 철도 시설이 잦은 열차 사고의 근본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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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세계는] 미 고속열차 사고 원인은 과속…인재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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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5-14 2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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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일어난 미국 고속열차 탈선사고 원인이 급커브 구간에서의 과속으로 밝혀졌습니다.
7명이 숨지고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노후한 미국 철도시설의 안전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암트랙 워싱턴 - 뉴욕 노선의 악명 높은 급커브 구간.
진입 전 규정 속도는 시속 130km, 급커브 구간 제한 속도는 시속 80km입니다.
하지만, 블랙박스 1차 조사 결과 열차는 두 배 이상의 속도로 달렸습니다.
<녹취> NTSB : "기관사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기차는 거의 시속 170km로 달리고 있었습니다."
커브를 무서운 속도로 돌던 열차가 원심력으로 철로에서 튕겨져 나간 겁니다.
<인터뷰> 승객 : "몸이 튀어오르던 순간에 정말 죽는구나 싶었어요.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요."
사고 열차는 워싱턴역에서 예정 시간보다 늦게 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착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과속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기차가 지난해 도입된 새 것이고, 사고 전날 선로 점검이 있었던 것도 기관사의 과실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런 사고를 막아줄 급커브 구간 '자동 속도제어시스템'이 예산 부족으로 설치되지 않은 게 근본적인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사망자는 7명으로 늘었습니다.
암트랙 탈선 사고는 올 들어서만 벌써 9번째, 미국의 노후화된 철도 시설이 잦은 열차 사고의 근본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어제 일어난 미국 고속열차 탈선사고 원인이 급커브 구간에서의 과속으로 밝혀졌습니다.
7명이 숨지고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노후한 미국 철도시설의 안전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암트랙 워싱턴 - 뉴욕 노선의 악명 높은 급커브 구간.
진입 전 규정 속도는 시속 130km, 급커브 구간 제한 속도는 시속 80km입니다.
하지만, 블랙박스 1차 조사 결과 열차는 두 배 이상의 속도로 달렸습니다.
<녹취> NTSB : "기관사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기차는 거의 시속 170km로 달리고 있었습니다."
커브를 무서운 속도로 돌던 열차가 원심력으로 철로에서 튕겨져 나간 겁니다.
<인터뷰> 승객 : "몸이 튀어오르던 순간에 정말 죽는구나 싶었어요.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요."
사고 열차는 워싱턴역에서 예정 시간보다 늦게 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착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과속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기차가 지난해 도입된 새 것이고, 사고 전날 선로 점검이 있었던 것도 기관사의 과실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런 사고를 막아줄 급커브 구간 '자동 속도제어시스템'이 예산 부족으로 설치되지 않은 게 근본적인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200여 명이 다친 가운데 사망자는 7명으로 늘었습니다.
암트랙 탈선 사고는 올 들어서만 벌써 9번째, 미국의 노후화된 철도 시설이 잦은 열차 사고의 근본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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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에스더 기자 stella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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