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민간자격증…피해 속출
입력 2015.11.26 (12:33)
수정 2015.11.26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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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채용에 도움이 될까 싶어 자격증 취득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취업에 크게 도움이 안되는 민간자격증인데다, 관련 불만도 크게 늘고 있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동안 자격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9천 건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가운데는 자격증 학원으로 인한 피해가 51.5%로 가장 많았고, 취업 보장 같은 허위과장 광고, 자격증 교재 품질과 관련계약으로 인한 피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민간자격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은 매년 1500건 이상 발생했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민간 자격은 17,300여 개였지만 이 가운데 공인 자격은 97개로 0.6%에 불과했습니다.
또 민간자격 가운데 국가자격과 명칭이 똑같거나 비슷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실제 '심리상담사'는 명칭이 같거나 비슷한 자격이 275개에 이르렀고 '독서지도사'도 236개가 중복 등록됐습니다.
이 때문에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가운데 61%는 국가자격으로 잘못 알고 있었고, 17%는 취득한 자격이 어떤 종류인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로는 81.3%는 '취업'이 목적이라고 답했지만 공기업과 일반기업 채용 31건 가운데 민간자격에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는 기업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해당 민간자격증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자격증 취득을 구실로 비싼 학원수강 등을 유도하지 않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채용에 도움이 될까 싶어 자격증 취득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취업에 크게 도움이 안되는 민간자격증인데다, 관련 불만도 크게 늘고 있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동안 자격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9천 건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가운데는 자격증 학원으로 인한 피해가 51.5%로 가장 많았고, 취업 보장 같은 허위과장 광고, 자격증 교재 품질과 관련계약으로 인한 피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민간자격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은 매년 1500건 이상 발생했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민간 자격은 17,300여 개였지만 이 가운데 공인 자격은 97개로 0.6%에 불과했습니다.
또 민간자격 가운데 국가자격과 명칭이 똑같거나 비슷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실제 '심리상담사'는 명칭이 같거나 비슷한 자격이 275개에 이르렀고 '독서지도사'도 236개가 중복 등록됐습니다.
이 때문에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가운데 61%는 국가자격으로 잘못 알고 있었고, 17%는 취득한 자격이 어떤 종류인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로는 81.3%는 '취업'이 목적이라고 답했지만 공기업과 일반기업 채용 31건 가운데 민간자격에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는 기업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해당 민간자격증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자격증 취득을 구실로 비싼 학원수강 등을 유도하지 않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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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후죽순 민간자격증…피해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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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11-26 12:5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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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채용에 도움이 될까 싶어 자격증 취득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취업에 크게 도움이 안되는 민간자격증인데다, 관련 불만도 크게 늘고 있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동안 자격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9천 건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가운데는 자격증 학원으로 인한 피해가 51.5%로 가장 많았고, 취업 보장 같은 허위과장 광고, 자격증 교재 품질과 관련계약으로 인한 피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민간자격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은 매년 1500건 이상 발생했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민간 자격은 17,300여 개였지만 이 가운데 공인 자격은 97개로 0.6%에 불과했습니다.
또 민간자격 가운데 국가자격과 명칭이 똑같거나 비슷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실제 '심리상담사'는 명칭이 같거나 비슷한 자격이 275개에 이르렀고 '독서지도사'도 236개가 중복 등록됐습니다.
이 때문에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가운데 61%는 국가자격으로 잘못 알고 있었고, 17%는 취득한 자격이 어떤 종류인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로는 81.3%는 '취업'이 목적이라고 답했지만 공기업과 일반기업 채용 31건 가운데 민간자격에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는 기업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해당 민간자격증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자격증 취득을 구실로 비싼 학원수강 등을 유도하지 않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채용에 도움이 될까 싶어 자격증 취득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취업에 크게 도움이 안되는 민간자격증인데다, 관련 불만도 크게 늘고 있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동안 자격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상담이 9천 건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가운데는 자격증 학원으로 인한 피해가 51.5%로 가장 많았고, 취업 보장 같은 허위과장 광고, 자격증 교재 품질과 관련계약으로 인한 피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민간자격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은 매년 1500건 이상 발생했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민간 자격은 17,300여 개였지만 이 가운데 공인 자격은 97개로 0.6%에 불과했습니다.
또 민간자격 가운데 국가자격과 명칭이 똑같거나 비슷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실제 '심리상담사'는 명칭이 같거나 비슷한 자격이 275개에 이르렀고 '독서지도사'도 236개가 중복 등록됐습니다.
이 때문에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가운데 61%는 국가자격으로 잘못 알고 있었고, 17%는 취득한 자격이 어떤 종류인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로는 81.3%는 '취업'이 목적이라고 답했지만 공기업과 일반기업 채용 31건 가운데 민간자격에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는 기업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해당 민간자격증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자격증 취득을 구실로 비싼 학원수강 등을 유도하지 않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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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인 기자 row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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